2019년 9월 28일 토요일

JupyterNotebook 설치 과정 정리 (Ubuntu 20.04 기준)

1) 왜 쥬피터 노트북인가?
쥬피터 노트북은 ipython을 웹브라우저 기반으로 작동되는 ide의 일종으로써(당장 과거에 쥬피터 노트북을 기동 시켜줄때의 명령어가 ipython notebook 이었다) 이것 자체는 파이썬의 코드 및 문서를 작성해 주는 지원툴에 불과하다고 할지 모른다.
 확실히 ipython의 경우 기존의 파이썬 커맨드 터미널을 대체하는 유용한 툴이나 터미널 기반의 어떻게 보면 2019년 개발 환경이라고 하기에는 그렇게 어울리는 환경은 아니고(그러나 유용하지 않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그렇다고 원격으로 무었인가를 할때 일일이 터미널을 열어 한다는게 그렇게 용이한게 아니라는 점이다.(당장 vim이라는게 강력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유저 친화적 도구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쥬피터 노트북은 웹 기반으로 사용 가능한 IDE이며(쉽게 이야기해서 브라우져 상에서 작동하는 IDE라는 이야기다) 위에서 이야기한 유저친화적인 문제는 이것 만으로도 해결된다.
 그러나 우리가 쥬피터를 사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문서작성일겁니다.
 기존의 코딩의 경우 코드와 결과물 그리고 코드가 각자 노는 문서만이 가능했고 도구 또한 각자였습니다. 반면에 쥬피터의 경우 '문서 + 코드 + 결과물' 이 하나의 문서 안에 모아둘수 있는 복합적인 도구이고 이를 통해 작성된 자료는 전과는 비교할수 없는 훌륭한 결과물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설치
별거 없다. 그냥
pip 명령어로 jupyter를 설치해 주거나 혹은 conda 명령어로 jupyter를 설치해 준뒤

jupyter notebook --generate-config

라고 명령을 환경 생성 후

jupyter notebook password

라고 명령을 내려주면 그걸로 암호 설정까지 끝(옛날처럼 이상한 코드 만들 어 파일 내부에 붙여 넣기 할 필요 조차 없다)

2)Anaconda 가상환경 jupyter notebook에 추가

참조사이트 : https://medium.com/@kwoncharles/jupyter-notebook-%ED%8C%8C%EC%9D%B4%EC%8D%AC-%EA%B0%80%EC%83%81%ED%99%98%EA%B2%BD-kernel-%EC%B6%94%EA%B0%80-%EC%A0%9C%EA%B1%B0-mac-67ee72088784

https://medium.com/@5eo1ab/jupyter-notebook%EC%97%90-%EA%B0%80%EC%83%81%ED%99%98%EA%B2%BD-kernel-%EC%B6%94%EA%B0%80%ED%95%98%EA%B8%B0-ed5261a7e0e6

https://3months.tistory.com/441

일단 가상환경을 활성화 해 준뒤

python -m ipykernel install --user --name=[가상환경 이름] --display-name [쥬피터 노트북에서 보였으면 하는 이름]

을 실행 시켜주면 원하는 커널이 추가되어 있다. 이렇게 하면 각 가상환경마다 노트북을 설치하고 실행할 필요 없이 그냥 노트북 환경에 원하는 이름으로 추가된다.

 

3)jupyter notebook 가상환경 삭제

 

jupyter kernelspec list

 

로 환경 목록 조회 가능

 

jupyter kernelspec uninstall [가상환경 이름]


4) env 환경 파일 백업 및 복원
백업은 일단 환경을 활성화 시킨 뒤
conda env export >> (백업파일.yaml)
백업 복원
conda env create --file (백업파일.ya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