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내 일생 처음으로 리눅스에 관련된 글(아, 지난번에 파티션 구축에 대한 글을 쎃으니 두번째려나?)을 적어 볼까 한다.
리눅서가 되고 싶다면, 버추얼 머신이나 듀얼부팅 같은 것이 아니라, 반드시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공유기의 ddns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리눅스 서버가 있어야한다.
사실 리눅스의 하드웨어의 조건은 그렇게 고급일 필요는 없습니다.(모두다 아는 사실이지만) 10년이 더된 중고 PC(내가 구축해본 리눅스 서버 중에는 이웃이 버린 PC를 주워다 쓸만한 부품을 골라 모아서 만들거나 약간의 사비를 들여 만들어낸 PC도 상당량 된다) 혹은 라즈베리파이 같은 ARM 프로세서를 기초로 해서 제작된 SBC(Single Board Computer)로도 충분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드디스크를 나누거나(리눅스를 설치하는데는 30G도 않들어가는데 말이다) 혹은 Virtual Machine등을 사용해 윈도우와의 동거 혹은 윈도우 위의 리눅스등을 구축하라고 하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단계에서 흥미를 잊거나 그 이상은 진행하지 못한다)
많은 양의 시험 머신, 혹은 PC를 여러대 구축해야 할 공간적인 여지가 없을 경우 가상 머신은 훌륭한 대안이기는 하나, 가상머신을 사용할 경우 않그래도 모자른 리소스를 다른 OS와 나누어야 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최근의 머신들은 과거의 PC들과는 비교도 할수 없을 정도로 고 사양이므로 그런식의 운용을 한다 해도 큰 문제는 없는 것 또한 사실이나, 그러나 그런식으로 구축한 OS는 (확신하건데)그다지 당신의 흥미를 끌지 못할 것이다.(실제로 내가 구축한 시험 리눅스 서버들이 그런식으로 방치 당하고 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올바른 리눅스의 사용법일까?
현실적으로 그리고 실용적으로 거기에 한국에서라면 더더욱 특히 데스크탑 시장에서의 리눅스는 사실상 윈도우의 경쟁에서 패한 상태이다. 이 것은 x86의 시대가 끝나지 않는 이상 계속될 것이며 거기에 윈도우가 (약이라도 먹고서)전 버전과의 호환성을 무시한 윈도우를 내지 않는한 어떤 OS도 데스크탑 시장에서 윈도의 대체 OS가 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면 윈도우만을 사용해야 하는가?
그것 또한 현실적인 대안은 될수 없다. 과거와는 달리 한명의 한대 이상의 전용 컴퓨터를 가지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그러나 그 PC들 대부분이 고성능을 요하기는 커녕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약한 성능(10년도 전에 발매된 PC로 가능한)의 PC로 하는 작업이 대부분이고 아주 소수의 게이머나 기술자 혹은 과학자들만이 막대한 성능의 컴퓨터를 요구한다. 그리고 그 작업의 대분은(한국에서는 상당히 절망적이지만 그래도 전 세계 추세는 전혀 그렇지 않은) 꼭 상당히 비싼 비용을 주고 구입해야 하는 윈도우(물론 하드웨어에 들이는 비용과 비교하면 상당히 싼 편에 속하는 것도 사실이기는 하다)를 모든 PC에 넣어둘 필요는 없다는 뜻인 것이다.
어차피 데스크탑 버전에서 윈도우의 경쟁자가 될수 없다면 보조적인 PC의 컴퓨터의 OS로 사용해 보면 어떨까? 리눅스 자체로는 윈도우를 이길수 없다면 윈도우를 보조하는 용도라면 어떨까?
홈 서버의 NAS는 이 점에 있어서 가장 목적에 부합하는 존재입니다. 컴퓨터를 운용하기 위해서 또 한대의 컴퓨터를 운용한다는 것이 부적절 혹은 낭비로 비추어질 수도 있겠지만, 그러나 지금과 같이 집안에 고속 인터넷에 연결되어 동시에 다양한 기기가 데이타에 접근할 필요가 있는 환경에서는 홈 서버라는 존재는 굉장히 편리하고 중요한 존재입니다.
그리고 해커에게 있어서 인터넷을 통해 어디에서나 접근 가능한 서버를 구축한다는 것은, 마치 비밀 기지를 세우는 것과 같은 행동입니다. 터널링을 통해 안전한 네트워크의 운용도 홈서버 운용의 유용한 운용 방법 중 하나이며 무었보다 ssh터미널을 통해 서버를 운용하는 것은 GUI외의 운용 컴퓨터 운용 방법을 모르는 세대에게 있어 가장 빠르게 터미널을 통해 컴퓨터를 운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방법입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10년 된 방구석의 컴퓨터라도 좋습니다. 우선은 100기가도 않되는 아주 작은 규모의 NAS에서 시작해서 점차로 용량을 확장해 가며 쓴다면 외부에서 집안에서 계속해 성능을 확장해 가며 쓰다면, 어느새인가 모든 컴퓨터 기기가 리눅스가 아닌게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자기 자신을 발견할수 있을 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